뭘 거창하게 제목까지야

인파이터의 심각한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 데미지 버그 본문

게임/던파

인파이터의 심각한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 데미지 버그

요한리베르토 2014. 2. 20. 00:00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이란 무엇인가?


인파의 70렙제 EX 스킬로써 그 성능에 대한 평가는 시원찮지만 그래도 드라이아웃을 이용하여 발동할 수 있는 스킬 중 최고로 퍼뎀이 높기 때문에 극딜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써야하는 스킬이다


85렙에 달계 없이 찍을 수 있는 스킬 최고 레벨인 8레벨의 총 퍼뎀 합계는 17551%이며, 13렙 드라이아웃으로 발동시키면 1.64배 데미지가 적용되어 근 28000%를 상회하는 퍼뎀을 가지게 된다


이는 TP에 투자하지 않은 21레벨 허리케인롤의 퍼뎀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스킬을 아무리 써도 뭔가 데미지가 시원찮다는 느낌을 받았고, 루리웹 던게쪽에서도 바이올런트의 데미지가 의심스럽다는 글이 올라왔기에, 직접 실험해봤다




8레벨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의 막타는 2318%의 데미지로 5히트하게 된다




무기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드라이로 발동하지 않고 쓰레기통에 날려본 결과 막타는 약 8만 정도의 데미지가 뜬다




비슷한 퍼뎀을 찾다가 발견한건 더킹 바디블로의 컴뱃 마스터리 추가타


바이올런트 막타에 비교했을 때 55% 정도 더 약하다




그런데 수치상 55% 정도 더 약한 더킹 바디블로의 컴뱃 마스터리 추가타는 약 12만으로 되레 1.5배 정도 더 높은 데미지가 뜬다


이게 과연 제대로 된 현상인지 던전에서 실험을 해보자




무기를 뺀 상태로 윌드라이브 장판 위에서 스트라이킹을 쓴 스탯창이다


물리크리티컬 확률을 100%로 맞추기 위해 샤프아이를 빨았다




더킹 바디블로 컴뱃 추가타의 데미지는 노카운터로 약 19000




바이올런트 막타의 노 카운터 데미지는 13000으로 뭔가 확실히 잘못되어 있다




더킹 바디블로 추가타에 비해 정확히 절반의 퍼뎀으로 2히트하는 더킹 어퍼 추가타의 데미지


2를 곱해주면 더킹 바디블로 추가타 데미지와 맞아떨어진다




그렇다면 비슷한 퍼뎀을 지니고 있는 고저스 첫 타의 데미지는?




역시 19000대... 따라서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쪽의 퍼뎀이 비정상적으로 적게 적용되고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먼저 쓰레기통을 때린 스샷을 보며 계산해보자


더킹 바디블로의 컴뱃 추가타가 2263%의 퍼뎀으로 120395의 데미지를 내므로, 바이올런트 막타의 표기 퍼뎀상 기대값은 123321 정도다


그러나 실제로는 약 80394 (평균) 정도의 데미지인데, 이를 퍼센티지로 환산해보면 1511%... 뭔가 익숙하지 않은가? 바로 3타째의 퍼뎀이다



이번에는 트롬베 울티에서의 실험 결과를 통해 계산해보자


더킹 바디블로의 컴뱃 추가타가 2263%의 퍼뎀으로 19298의 데미지를 냈고, 고저스 1타가 2304%의 퍼뎀으로 19647의 데미지를 냈다


1%당 8.527618205921343 이라는 수치가 나오는데 위의 바이올런트 막타 데미지인 13047을 이 수치로 나눠보면?


1530%으로 4타째의 퍼뎀이 나온다



결론을 도출하자면 다음과 같다


현재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의 마지막 5연타는 표기상의 퍼뎀이 아니라 3타째, 혹은 4타째의 퍼뎀이 적용되고 있다


약 4000%, 드라이까지 감안하면 6500%에 달하는 퍼뎀이 그대로 증발해버렸다 이 말이다



도대체 이런 심각한 버그가 언제적부터 생긴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바이올런트를 줄창 써대면서도 의심 한 번 안 해본 나도 한심스럽고 네오플도 한심스럽고...


안그래도 할 맛 안 나는 인파인데 뎀딜에 지장을 초래하는 이런 버그의 존재까지 발견하니 더 하기가 싫어진다



추가) 해당 버그는 2월 27일부로 수정되었다

그러나 잘 신경쓰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버그들이 아직 어딘가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