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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뮬레이터

PCSX2의 멀티 스레드 활용에 대한 고찰

요한리베르토 2013. 1. 10. 03:31
http://monsterjohan.tistory.com/13

지난번에 실험했던 것과 내용은 거의 같다




이번에는 이 과분한 녀석으로 활성시킨 코어의 갯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알아볼 계획이다




세팅은 전과 같다


터보모드시 1000% 스피드로 설정




EE 사이클 비율과 VU 사이클 스틸은 건드리지 않았고, 3코어 이상에서 권장한다는 MTVU 옵션에 체크했다



그래픽 옵션은 건드리지 않았다


참고로 커스텀 해상도나 스케일링을 이용해 해상도를 늘릴 수록 프레임은 떨어진다




실험에 사용한 타이틀은 역시 제일 빠른 스피드로 구동되는 캡콤 VS SNK 2


567fps로 원래 스피드인 60fps에 비해 약 935%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여전히 설정상의 1000%에는 못 미치므로 딱 여기까지가 하드웨어 자원을 끌어내는 한계선이라 볼 수 있다




이번에는 임의로 코어 2개만 켜둬서 실험




2코어이므로 3코어 이상에서 권장한다는 MTVU 옵션을 꺼본다




프레임이 좀 하락하여 825% 정도의 스피드를 보여주고 있는데 뭔가 이상하여 MTVU 옵션에 다시 체크




3코어 이상에서 권장한다던 MTVU 옵션이 2코어에서도 효과가 있다


920% 정도의 스피드로 4코어를 모두 활성화시켰을 때와 큰 차이가 없이 CPU 점유율만 올라갔다



이 결과에서 유추해보건대


  • 듀얼코어라도 MTVU 옵션에는 체크를 해두는게 좋다

  • 점유율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스레드 쪽수는 2차적이고 일단 코어 개별의 성능이 더 중요하다


라는 결론을 내려볼 수 있다


또한 PCSX2를 비롯한 각종 에뮬레이터에서는 AMD의 쿼드 이상 멀티코어 제품군보다 차라리 샌디엄이나 i3 같은 인텔의 중저가형 듀얼 제품군이 더 우위를 점할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다




덤으로 올려보는 헤네브@3.0GHz에서의 구동 스샷


동클럭에서 데네브를 능가하긴 커녕 비슷하거나 더 뒤쳐지는 잠베지이긴 한데 클럭빨과 AVX 명령어 지원이라는 변수가 있어 한 4GHz 정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정확히 예측하기 힘들다만 기대만큼의 성능은 아닐 것 같다